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꽃게탕 끓이는 방법 제대로 알아보기

by 행복 처방전 2024. 10. 1.
반응형

봄에는 암게가 알이 꽉 차서 맛있고, 가을에는 숫게가 살이 꽉 차서 더욱 맛있죠. 꽃게철을 맞아 숫게로 꽃게탕 끓이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할게요. 김대석 셰프님이 전문점에서 배운 꽃게탕 끓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. 아마 꽃게탕 전문점에서 맛보는 그 맛 그대로 아주 훌륭한 꽃게탕을 즐길 수 있을 거예요.

재료

<재료>
물 1.25리터
꽃게 3마리
바지락 12개
베트남고추 5개
건다시마 1장 5g
무 한토막(250g)
콩나물 120g
청양고추 3개
양파 1/2개
쑥갓 조금
팽이버섯 1 봉지

<양념>
고춧가루 3스푼
된장 1스푼
다진 마늘 2스푼
간 생강 1/2스푼
소금 1스푼
MSG(미원) 2꼬집
미림 3스푼
멸치액젓 1스푼
해물 다시다 1/2스푼

꽃게탕 끓이는 방법

꽃게탕 끓이는 방법 ① 꽃게 손질하기

우선 꽃게를 깨끗이 씻어야 해요. 꽃게의 배 쪽 사이사이에 뻘이 많이 묻어있으니, 솔로 문질러가며 깨끗이 씻어주세요. 그리고 뒤집어서 등 쪽도 깨끗이 씻어줍니다.

깨끗이 씻은 꽃게는 집게를 잘라줘야 해요. 집게 외에도 나머지 다리 끝부분도 잘라주면 됩니다.

배딱지를 들어 올리며 게딱지를 분리시켜주세요. 만약 너무 단단해서 잘 벌어지지 않는다면 가위를 넣어 벌려주면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. 이렇게 손질한 꽃게를 사용하면 더욱 맛있는 꽃게탕을 만들 수 있답니다!

게딱지를 분리한 후, 아가미 부분은 모두 제거해 주세요. 아가미에서는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.

그리고 입 부분도 가위로 잘라줍니다. 자른 후에는 아가미를 제거한 부분만 살짝 씻어주면 됩니다. 이렇게 손질하면 꽃게의 비린내가 줄어들고, 더 맛있고 깔끔한 꽃게탕을 만들 수 있어요!

손질한 게는 몸통을 가위로 잘라 반으로 나눠주세요. 만약 게가 큰 경우에는 다시 반으로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. 이때, 가위로 그냥 자르면 살이 다 삐져나올 수 있어요.

그래서 다리 쪽에서 가위를 넣어 칼집을 반 정도만 내준 후, 손으로 뜯어주면 살이 그대로 붙어있어서 더욱 깔끔하게 손질할 수 있어요. 이렇게 하면 꽃게의 살이 흐트러지지 않고 맛있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!

분리한 게딱지에 담겨 있는 물은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따라내 버려야 해요. 또한, 게딱지에 붙어있는 암수 구별하는 배딱지도 떼어내고, 내장도 제거해줘야 합니다. 내장에서도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가위로 살짝 잘라준 후 손으로 뜯어서 제거해 주세요.

이렇게 하면 꽃게 손질은 끝나요. 이제 꽃게 3마리를 모두 손질해 주면 준비가 완료됩니다!

꽃게탕 끓이는 방법 ② 야채 손질하기

이번에는 야채를 손질해 볼게요. 무는 한 토막 약 250g 정도를 준비해서 약간 큼직하게 썰어줍니다.

양파 1/2개도 두툼하게 썰어주세요. 대파 1뿌리는 어슷 썰기로 썰고, 청양고추 3개도 어슷 썰어줍니다.

또한, 콩나물 120g, 쑥갓, 팽이버섯도 깨끗이 씻어서 준비해 주세요.

꽃게탕 끓이는 방법 ③ 육수 끓이기

이제 꽃게와 야채 손질이 끝났으니, 꽃게탕을 끓여볼게요.

냄비에 물 1250ml를 부어줍니다. 꽃게 3마리에는 물 1250ml가 딱 적당하고 좋아요. 이렇게 하면 국물이 어느 정도 있어 국물도 떠먹을 수 있어요.

물에 건다시마 5g과 베트남 고추 5개를 넣고 끓여줍니다. 베트남 고추가 들어가면 국물이 칼칼해져서 아주 맛있답니다. 끓기 시작하면 국물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!

물이 끓고 있을 때 썰어둔 무를 넣어주세요. 끓기 시작한 후 5분이 지나면 다시마를 건져냅니다. 그리고 베트남 고추는 10분 뒤에 건져주세요. (베트남 고추는 10분 정도 끓여주어야 맛이 우러나서 국물 맛이 칼칼하게 맛있어져요)

꽃게탕 끓이는 방법 ④ 양념장 만들기

물을 끓이는 동안 꽃게탕의 핵심 비법 양념장을 만들어볼게요.

고춧가루 3스푼, 간 마늘 2스푼, 간 생강 1/2스푼, 미림 3스푼, 시판용 된장 1스푼을 넣어줍니다. (된장이 들어가야 구수한 맛이 나요!)

소금 1/2스푼, 해물 다시다 1/2스푼을 넣고, 감칠맛을 위해서 멸치액젓 1스푼도 넣어줍니다.

그리고 전문점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인 미원(MSG) 2꼬집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.

꽃게탕의 맛을 좌우하는 것이 바로 이 양념장인데요, 양념장에 고추장을 넣으면 맛이 텁텁해지고, 간장을 넣으면 맛이 깔끔하지 않아요. 그래서 소금으로 간을 해주는 것이 더 좋아요.

꽃게탕 끓이는 방법 ⑤ 양념장 넣고 끓이기

물이 끓고 5분이 지나면 다시마를 건져내고, 10분이 지나면 베트남 고추도 건져주세요.

베트남 고추까지 다 건져낸 후에는 준비한 양념장을 넣어줍니다. 이때 육수를 넣고 양념장을 잘 풀어서 부어주세요.

양념장을 넣고 국물이 바글바글 끓어오를 때, 손질한 꽃게를 넣어줍니다. 먼저 게딱지를 넣고, 그 다음에 나머지 꽃게도 모두 넣어주세요.

뚜껑을 닫은 후에는 약 3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.

3분이 지난 후, 바지락 12개를 넣어줍니다. 바지락이 들어가면 국물이 더욱 시원해져요.

그 다음 콩나물도 넣어주는데, 꽃게탕에는 콩나물이 필수예요. 콩나물이 들어가면 국물이 엄청 시원해지죠. 바지락과 콩나물 등 시원한 국물을 만들어주는 재료들이 모두 들어가니 국물이 맛이 없을수가 없을거에요.

이어서 썰어놓은 청양고추도 넣고, 양파도 추가해줍니다. 양파가 들어가면 달짝지근한 맛이 더해져 맛있어요.

꽃게탕을 끓일 때 호박은 넣지 않는 것이 좋아요. 호박을 넣으면 국물이 마지막에 걸쭉해지고 깔끔하지 않게 되거든요.

야채를 모두 넣은 후에는 뚜껑을 닫고 약 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.

5분이 지나면 뚜껑을 열고 대파를 넣어줍니다. 국물 맛을 본 후, 간이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해 간을 맞춰주세요. 이때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깔끔하고 더욱 좋답니다.

마지막으로 쑥갓과 팽이버섯을 올려주면 맛있는 꽃게탕이 완성됩니다! 전문점 못지않은 맛을 자랑하는 이 꽃게탕 레시피를 따라 해보시면 그 맛에 깜짝 놀라실 거예요!

김대석 셰프님께서 알려주신 꽃게탕 레시피로 만들어본 분들이 너무 맛있었다고 많은 댓글을 남기셨더라고요. 이 방법대로 끓이면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100%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.

환상적인 맛과 비주얼을 자랑하는 시원하고 칼칼한 꽃게탕, 꼭 한 번 만들어 보세요! 저도 꽃게 사러 가야겠어요~^^

 

지금까지 꽃게탕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.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반응형

댓글